hy30nq's blog

웹의 세계로 떠나는 여행: 웹이란 무엇일까요? 본문

ELITE HACKER bootcamp/Pre.web

웹의 세계로 떠나는 여행: 웹이란 무엇일까요?

hy30nq 2024. 3. 28. 13:33
728x90

안녕하세요! 오늘은 웹의 세계에 대해 함께 알아보려고 해요. 웹이란 무엇인지부터 시작해서, 웹과 인터넷의 차이, 웹서버와 웹브라우저, 그리고 서버와 클라이언트까지! 이 모든 것을 쉽고 친절하게 설명해 드릴게요. 자, 그럼 시작해볼까요?


1. 웹이란 무엇일까요?

웹(Web)은 세계 각지의 컴퓨터들이 서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만든 거대한 정보 공간이에요. "월드 와이드 웹"(World Wide Web)의 줄임말이죠. 웹 페이지들이 모여 만들어진 거대한 네트워크랍니다. 여러분이 인터넷을 통해 정보를 검색하거나 사이트를 방문할 때, 사실은 웹 위에서 활동하는 것이랍니다.


2. 웹과 인터넷은 어떻게 다를까요?

종종 혼동되기 쉬운 웹과 인터넷! 인터넷은 전 세계 컴퓨터들이 서로 연결되어 있는 거대한 네트워크에요. 반면, 웹은 인터넷 위에서 동작하는 정보의 집합이죠. 간단히 말해, 인터넷이 기반 시설이라면, 웹은 그 위에서 동작하는 서비스라고 할 수 있어요.


3. 웹서버란 무엇일까요?

웹서버는 웹 페이지, 사이트, 앱을 호스팅하고 사용자의 요청에 따라 정보를 제공하는 컴퓨터 시스템이에요. 즉, 여러분이 웹 페이지를 방문할 때, 웹서버는 해당 페이지의 데이터를 여러분의 웹브라우저로 전송해준답니다. 웹서버의 정확한 작동 원리와 중요성을 이해하는 것이 웹의 세계를 더 잘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거예요.


4. 웹브라우저란 무엇일까요?

웹브라우저는 인터넷을 통해 웹 서버에서 호스팅되는 웹 페이지를 검색하고, 보여주는 소프트웨어에요. 크롬, 사파리, 파이어폭스 같은 웹브라우저를 통해 우리는 웹의 다양한 정보를 접할 수 있죠. 웹브라우저가 없다면, 우리는 웹 페이지를 제대로 둘러볼 수 없어요.


5. 서버와 클라이언트는 어떤 관계일까요?

서버와 클라이언트의 관계는 웹의 기본적인 작동 원리에요. 서버는 데이터와 리소스를 제공하는 컴퓨터 시스템이고, 클라이언트는 그 데이터와 리소스를 요청하고 사용하는 사용자의 컴퓨터나 디바이스를 의미해요. 이런 방식으로 서버와 클라이언트는 인터넷을 통해 정보를 주고받으며, 우리가 웹을 이용할 수 있게 만들어준답니다.


마무리

오늘은 웹의 세계에 대해 함께 알아봤어요. 웹이란 무엇인지부터 시작해서 웹과 인터넷의 차이, 웹서버와 웹브라우저, 그리고 서버와 클라이언트까지! 이 모든 것을 알아봄으로써 여러분은 이제 웹의 세계를 좀 더 잘 이해하게 되었을 거예요. 이렇게 웹의 세계는 우리 생활 속 깊숙이 자리 잡고 있답니다. 여러분도 웹의 세계를 더 깊이 탐험해보세요!

 

728x90